본문 바로가기
복지,정부정책

전국 지하철 무임태그 승차 가능 교통카드 장애인 등록증 신청 방법 안내

by 여유 그리고 행복 2023. 4. 5.

전국 지하철 무임태그 승차 가능 교통카드 장애인 등록증 신청 방법 안내

 

지금까지 장애인의 주소지가 속하는 지역의 지하철로 무임태그 승차가 한정되었던 것이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된 장애인 등록증'으로 전국 지하철 탑승구에서 무임태그 승차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을 발급하는 지역이 종전에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충남 등 6개 시·도로 한정적이었으나 2023년 4월부터는 ‘교통카드 기능 있는 장애인등록증’을 ‘전국에서’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교통카드기능 탑재 장애인등록증 신청가능 기간 및 지역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교통카드 기능 탑재 장애인 등록증 신청 가능기간

교통가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은 4월 1일부터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으로 신청해야 하며,'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은 지하철요금 무임,버스요금 유임 결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을 일컫는 말입니다.이렇게 새롭게 발급받은 '금융카드형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으로 전국 어느 지하철이든 탑승구에서 무임태그 승차가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기능 탑재 장애인 등록증 종류와 신청 가능 지역

장애인 등록증은 금융기능 유무에 따라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과 신분증형 장애인등록증으로 구분됩니다.등록장애인이  장애인 등록증의 발급을 신청할 당시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하면 됩니다.금융카드형은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기능이 탑재된 등록증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능이 개선된(전국 지하철 무임태그)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4월 1일 부터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을 전국에서 새롭게 발급받으면 됩니다. 다만, 종전에 서울,부산,대구,광주,인천,충남 등 6개도시에 한정해서 발급 가능했던 금융카드형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은 4월1일부터 전국호환기능이 자동 적용되므로  재발급이 필요 없습니다.

이로써 전국 어디에서든 신청 가능하고, 전국 어느 지하철이든 무임태그 승차가 가능해집니다.

 

 

교통카드 기능 탑재 장애인 등록증 신청 방법

▶방문 신청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은 가까운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복지로(www.bokjiro.go.kr)·정부24(www.gov.kr) 등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신분증형 장애인등록증’을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장애인은 변경신청 시기가 지역별로 4월~7월로 차이가 있으므로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시기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바로 가기

※정부24 바로가기

 

장애인 여러분이 이 제도를 이해하시고, 빠른 시간내 새로운 교통카드 기능의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아 좀 더 편리하게 이동하시고 생활하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