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힐링여행

두릅의 효능 및 두릅장아찌 얼렁뚱땅 담그는 법

by 여유 그리고 행복 2023. 5. 25.

두릅의 효능 및 두릅장아찌 얼렁뚱땅 담그는 법

 

지난달 강원도에 사시는 지인께서 너무나 감사하게도 참두릅 1 상자를 보내주셨어요. 두릅은 봄에 연한 순을 따서 데친 후 나물로 먹거나 쇠고기와  함께 산적으로도 먹고, 튀김이나 샐러드로도 만들어 먹는데요. 오늘은 두릅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 중에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제 나름의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해 보려고 해요.

 

 

 

== 목     차 ==
두릅의 성분 
두릅의 효능
두릅 장아찌 담그는 법
두릅의 부작용
추가팁

 

두릅의 성분 

두릅에는 단백질,지방,인,칼슘, 철분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B1.B2, C)과 트리테르펜과 사포닌, 케르세틴 성분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두릅의 효능

 두릅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은 지질의 산화물이 혈관벽에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 혈액순환이 잘되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 외 각종 성분 들은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의 산화물이 혈관벽에 축적이 되지 않도록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피로해소와 피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두릅에는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이며, 칼슘은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두릅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사포닌 등은 항산화, 항염증, 진통 완화, 항균 작용 등이 있으며, 식이섬유와 비타민도 풍부해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혈당 강하, 면역력 강화 효과도 있어 예로부터 당뇨병과 신장병의 약재로도 쓰여 왔을 뿐 아니라 암 유발 성분을 억제해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릅 장아찌 담그는 법

★재료

두릅 1kg

 

간장소스용

*물 2컵

*다시마육수 1컵(이건 간장소스 끓일때 다시마를 넣고 해도 됩니다.)

*진간장 2컵

*식초 1컵

*설탕 1컵(저는 체내 당의 흡수를 낮추는 자일로스 설탕으로 준비했어요.)

*양파 1개

*소주 1컵

 

청양고추 3개(요건 알싸한 매운 맛을 좋아해서)

양파 적당량 (저는 당시 집에 있는 양파가 1개뿐이라 1개만 넣었어요.)

 

 

▶두릅 손질하기

- 두릅은 줄기 아래 딱딱한 나무는 잘라내고 갈색 껍질은 벗겨 깨끗이 손질한 후 잘 씻어 줍니다. 저는 지인께서 거의 다 잘라서 보내주셔서 감사하게도 아래쪽의 잎받침만 제거하면 되었습니다.

▶두릅 데치기

-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한 숟가락 넣은 후  물이 끓으면 손질한 두릅을 넣는데 아래 꿁은 줄기가 먼저 들어가게 넣고 1분 이내로 살짝 데쳐 준다. 오래 데치면 비타민 등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잘 지켜주셔야 해요. 데친 두릅은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간장소스 끓여 장아찌 담그기

- 위 간장소스용 재료들을 냄비에 넣고 끓여 줍니다. 간장소스가 다 끓으면 미지근하게 식힌 뒤 데쳐서 물기를 뺀 두릅과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 청양고추 위에다 간장소스를 부어 줍니다. 그리고 1~2시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 줍니다.

- 그리고 이틀뒤에 다시 꺼내서 건더기를 몽땅 건진 후 간장소스를 다시 끓인 후 식혀서 건더기를 다시 넣어주고 바로 냉장고에 넣어두고 오래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이 조치는 양이 적어 빨리 드실 경우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이제 다 끝났어요. 어떠신가요? 하나도 어렵지 않으시죠? 저는 친정엄니께서 당뇨로 힘들게 투병하시다 돌아가셨기 때문에 설탕은 자일로스설탕을 사용했답니다. 간장과 설탕, 식초의 비율은 1:1:1로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제 스타일대로 맞추었어요. 지금은 새콤달콤하게 푹 삭아서 아주 맛있습니다.

 

 

이렇게 장아찌를 담그고 벌써 한 달이 지났네요. 조금씩 나이가 들어가면서 시간은 더욱더 빠르게 지나갑니다.

이건 푹 삭힌 오늘의 모습입니다. 고기 먹을 때 곁들여 먹으면 너무 좋아요.

 

 

두릅의 부작용

어떤 식품이든 효능이 있으면 부작용도 있지요. 두릅의 어린순은 거의 독성이 없으나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두릅도 약간의 독성과 찬성을 가지고 있어 과다 복용 시는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어린 새순만 드시고 과유불급 아시죠?

 

 

※추가 팁!!

두릅장아찌를 다 드시고 난 후에 양파나 피망, 혹은 오이고추와 청양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간장소스에 담가 숙성시킨 후 드시면 두릅의 향이 은은이 베어 아주 맛있답니다. 이 때는 위 간장소스를 다시 한번 끓여서 식힌 후에 담그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재료가 물기가 많은 야채를 쓸 경우는 간장과 식초, 설탕을 추가해서 다시 끓여서 쓰시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