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힐링여행

상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by 여유 그리고 행복 2023. 4. 4.

상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의보감에는 상추가 ‘동의보감(東醫寶鑑(物名養)’에는 상추에 대해 '와거'라는 이름으로 성질이 차고 맛이 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가슴에 기운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지요. 또한 이를 희게 하고 머리도 총명하게 한다"라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쌈으로, 샐러드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상추를 언제든 간편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아래 제가 키운 사진처럼 공간이 부족한 분들도 창틀에 걸이대를 이용해 자그마한 나만의 텃밭을 만들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창틀에 철제 걸이대를 사용해 재활용 페트병에 상추를 심었어요.



자, 그럼 효능에 대해 주의해야할 점을 곁들여 차근차근 알아 보기로 해요.

 

첫째, 불면증 예방,숙면 효과

상추의 줄기를 꺾으면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여기에 '락투카리움'이란 성분이  들어있어요. 진정, 최면, 진해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주는데 시중에서 사는 상추는 이 진액이 거의 안나오도록 쓴맛 제거를 위해 개량한 품종이 많아요.최근엔 전남농업기술원이 5년간 연구 끝에 개발한 '흑하랑'처럼 락투카리움 함량을 늘린 기능성 상추도 나왔죠?.흑하랑의 락투신 함량은 1그램(g)당 3.74밀리그램(㎎)으로, 일반 상추보다 124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특정 상추 품종으로 품질을 인정받아 국립종자원에 품종이 등록돼 있고, 흑하랑을 원료로 하는 천연 수면 캔디와 흑하랑으로 만든 수면차, 흑하랑 숙면 음료도 출시됐다고 해요.

 

둘째, 피부 개선 효과

 상추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회복에도 좋을 뿐아니라 . 피부 개선에도 좋다고 해요.다만 상추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요. 또 상추 속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K가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어 혈전용해제를 복용 중인 환자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하루에 한 줌(손바닥만한 잎 기준 5~7잎)씩 매일 드시면 확실히 피부가 맑아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셋째, 골다공증과 빈혈에 효과

상추에는 칼슘,철분,인 등 다양한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는데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기도 하고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상추를 계란,현미밥과 같이 먹으면 칼슘 흡수율을 높이고 또 칼슘배출을막아 골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넷째, 눈건강에 효과

비타민A, 루테인 등이 골고루 들어있어 시력 저하를 막아주고 루테인 성분이 눈의 점막을 보호해서 안구건조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섯째, 변비 개선,부종해소에 효과

상추에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며, 식탐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지방분해와 도움을 주고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상추에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는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숙취 해소와 임산부의 모유 분비 촉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상추 많이 드시고 건강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