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힐링여행

영양제, 함께 먹으면 흡수율 Up and down, 그리고 시너지 효과는?

by 여유 그리고 행복 2024. 5. 6.

여러분도 영양제를 많이 드시나요? 저는 오메가 3, 루테인, 비타민, 홍삼, 유산균과 단백질 보충제 등을 먹고 있는데요. 늘 먹으면서도 의구심이 들었던 내용들이 많아서 오늘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는 것과 반대로 흡수율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내용들로 포스팅을 해보기로 합니다.

 

 

===  목       차  ===
같이 먹으면 흡수율 down
같이 먹으면 흡수율up
함께 복용시 시너지 good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는 경우

▶미네랄+미네랄

-칼슘,철분,아연,마그네슘 등을 함께 섭취하면 서로 이온화가 되기 위한 흡수 경쟁이 일어나 위장장애도 늘어나고 흡수율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런 영양제를 섭취 시에는 시간차를 두고 아침저녁에 나눠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미네랄+ 카로티노이드 색소

칼슘,철분,아연,마그네슘,아연,구리,망간 등의 미네랄과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색소를 함유한 영양제를 드실 때에도 흡수율을 고려해 시간 텀을 두시는 게 좋습니다,

▶미네랄+종합비타민

이 들에도 각각 미네랄 들이 들어가 있어 서로 흡수 경쟁으로 인한 흡수율 저하를 야기할 수 있어 따로 시간을 분리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미네랄+락토페린

다이어트를 위해 락토페린을 섭취하실 때에도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아침, 저녁으로 나눠 드시는 게 좋습니다.

▶미네랄+녹차 추출물 카테킨 성분

이 조합도 같이 드시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녹차 추출물 카테킨 성분

종합비타민과 녹차추출물 카테킨도 함께 드시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지용성비타민(비타민 A,D,E,K)과 오메가 3혼합복용

이 경우에도 흡수율 경쟁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너무 많이 섞어서 혼용하시는 것보다 시간 텀을 두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미노산(아르기닌, 글루타티온, 카르니틴 등)+단백질 보충제

아미노산과 단백질 보줓제를 같이 드셔도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나눠서 드시기 바랍니다.

▶유산균+프로폴리/베르베린+유산균/자몽씨추출물+유산균

유산균과 같이 드시면  항균작용으로 인해 유산균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프로폴리스, 자몽씨추출물, 베르베린, 오레가노 오일, 락토페린 등은 시간을 분리해서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기타 혈전 생성 억제 성분+혈액순환 촉진제 등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과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보충제 등을 함께 많이 먹으면 저혈압과 어지러움, 그리고 코피가 나거나 혈전 응고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오메가 3, 은행잎추출물, 홍삼, 식물성 항산화 성분 등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 여러개 동시 복용/생약 성분 과다 복

비타민C메가도스, 글루타티온, MSM 알파리포산,. 토코페롤, 식물성항산화성분 등을 여러 가지 동시에 복용 시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가려움 증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처=약사가 들려주는 약이야기

 

그 외 가시오갈피, 홍삼, 크렌베리, 산사나무, 스피룰리나, 엽록소, 홍경천 등 생약 성분도 여러 가지를 과잉 섭취 시에는 간이 휴식할 시간이 없어서 간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시간 차를 두고 복용하시는 등의 방법으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먹으면 흡수율 UP

▶ 같이 먹으면 흡수율 상승

●철분+비타민C:

비타민C가 철분이 산화되는 걸 막아서 흡수율을 20~30% 높여 줍니다.

●생약과 피페린:

커큐민, 퀘르세틴,밀크시슬 등의 생약 성분과 후추추출물 피페린을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출처=약사가 들려주는 약이야기

●적당량의 지용성 성분

적정량의 지용성 성분을 함께 복용하는 것도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인데, 오메가 3와 비타민D/비타민A와 비타민E가 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차를 두고 복용 시 흡수경쟁 효과 UP

●아연과 구리

아연을 오래 복용시 구리 결핍이 일어날 수 있어 구리를 보충해 주면 좋은데 아침과 점심에 나눠 드시는 게 좋으나 복용 편의상 같이 먹어도 괜찮다고 하네요.

●아르기닌과 라이신

아르기닌을 고용량으로 오래 복용하게 되면 라이신이 부족이 일어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대상포진, 단순포진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이 발생하게 되니 아르기닌을 3,000~5000ml 정도를 6개월 이상 복용 시에는 라이신을 500ml 정도는 보충해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역시 시간 차를 두고 따로 드시는 게 이상적이나 같이 드시게끔 섞여서 나온다고 합니다.

 

●판토텐산+비오틴

비타민 B군인 판토텐산과 비오틴은 서로 고용량 장기 복용시는 상대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피부나 모발, 손발톱 건강으로 인해 판토텐산과(하루 최소 500mg~3000mg), 비오틴(하루 최소 1000~5000mg) 고용량으로 드시는 분들은 다른 하나를 시간차를 두고 더 섭취해 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함께 복용시 시너지  Good

●철분과 비타민 B군:

철분과 비타민 B6(피리독신), 비타민 B12(코발라민), 비타민 B9(엽산) 등을 같이 먹게 되면 헤모글로빈, 적혈구를 생성할 때 필요한 조합이 되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 B군은 같이 복용

비타민 B군은 같이 회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비타민 B군 복용 시에는 함께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D3와 비타민K2

칼슘을 음식물을 통해 혈액 속으로 보내는 비타민 D3와 칼슘을 혈액에서 뼈로 보내주는 비타민 K2를 같이 먹으면 또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3만 섭취할 경우는 혈액내 칼슘이 과도하게 되어 석회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비타민K2를 같이 복용하여 혈액 속의 칼슘을 뼈로 보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출처=약사가 들려주는 약이야기

 

 비타민 B군+코큐텐,카르니틴

 

출처=약사가 들려주는 약이야기

비타민 B군+마그네슘  

 

비타민 B군과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 관여고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과정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퀘르세틴+브로멜라닌

양파의 주성분인 퀘르세틴과 파인애플 등에 함유되어 있는 브로멜라닌을 같이 먹게 되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비염, 부비동염 등의 알러지성 질환을 극적으로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알파리포산+글루타티온

 

●아르기닌+시트룰린, 오르니틴, 아스파트산 등의 아미노산

운동 시 근육합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아르기닌과 간에서 독소 해독 하이클의 요소인 시트룰린, 오르니틴, 아스파트산 등을 함께 먹으면 우리 몸의 해독과 아르기닌 효과에 시너지를 낸다 합니다.

※관련 영상 보기

 

 

이상으로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는 영양제와  같이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경우, 그리고 시간차를 두고 복용 시 흡수율을 높이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양제 선택 시 함유량과 성분을 고려하여 잘 선택하셔서 건강한 100세 시대를 함께 잘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